.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의 체계 수용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 중세 서방기독교의 중요한 신학의 한 흐름이다.
- 신앙과 이성의 문제. 즉 계시와 자연의 관계는 무엇인가?
-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는 것인가 ? 협조하는 것인가?
서로양립한다면 어느것이 우선인가? 등등의 문제
<두 가지 입장>
1. 실재론(Realism)
보편(Univ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
스콜라신학이다.
스콜라신학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말하여 안셀름으로부터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와 윌리엄 오캄에 이르기까지 일단의 주도적인 서방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
사상 형성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내지
신학적 발전, 입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세 후기가 새로운 전망을 제공한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 연구는 루터 연구에 있어서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루터의 개혁사상에 영향을 준 중세 후기의 사상은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신학과 신비주의, 그리고
1. 머리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
1. 중세라는 말
중세기라는 용어는 15-16세기 네 명의 교황 아래서 비서관의 직책을 수행했던 인문주의자 플라비오 비온도(Flavio Biondo)에 의해 16세기 초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전재진다. 〈중세시대(MiddleAges)〉라는 용어를 만들어 낸 사람들은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1천년 동안이나 되는 기간을 고전
스콜라신학은 초기에 캔터벨의 안셀름을 시작으로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정점에 오르며(13세기) 윌리엄 오캄(William of Ockham, 1285~1394)이나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70~1308)에 의해 새로운 사조로 변화하고, 이런 변화가 루터에 의해서 종교개혁으로 이어질 때까지 중세 중기 이후의 사상적 흐름을 주도